티스토리 뷰

 

주식 공매도란? 요약정보.

 

공매도 : 없는 것을 판다. 라는 뜻으로 소유 하고 있지 않는 주식을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제도 입니다. 차입 공매도와 무차입공매도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연관글 : 주식 선물이란

 

주식 선물이란

주식 선물이란 무엇일까요? 주식을 선물처럼 주고 받는 것을 말하는 거라고 어느 블로그 글 초반부에 언급하더라고요. 하이퀄리티 유머인듯하여 저도 비슷하게 도입부를 적어보았답니다. 요즘

yoyak2info.tistory.com

 

 

공매도란 글자 해석 뜻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라는 의미 입니다. 연일 주식이 상승세를 이어가니깐 스멀스멀 나오기 시작한 공매도에 관한 이슈. 과연 공매도란 무엇이고 무엇이기에 이슈가 되는지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 해주세요.

 

주식 공매도란?

목차.

대한민국 공매도 역사.

공매도 거래방법.

공매도의 종류.

공매도 이슈 이유.

우리나라 공매도의 역사.

우리나라는 1969년 2월에 공매도 제도를 도입하고 같은해 9월에 공매도 규제를 신설했습니다. 그리고 IMF가 지난 2000년도에 무차입공매도가 금지되고 2008년 10월에는 전종목 공매도가 금지 됩니다. 하지만 1년 뒤 2009년 6월에 비금융권 주식 공매도는 허용됩니다. 그 이후 공매도는 풀어줬다가 금지했다가를 반복하다가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없는걸 어떻게 판다는 것인가?

공매도의 단어 뜻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없는 것을 판다. 라는 의미이고 주식시장에서의 공매도란 의미는 주식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주식시장에서의 공매도는 나한테 없는 주식을 판다. 라는 것입니다. 그럼 없는걸 어찌 판다는 것일까요?

빌려서 팝니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자 A씨는 앞으로 주식 시장이 좋지 않을거라 예상하고 주식의 가격이 떨어질 것을 예상합니다. 그래서 B와 C에게 주식을 빌려서 팔아 버립니다. 여기서 공매다란 단어가 떠오르실 겁니다. A는 자기 주식이 아닌 B와 C의 주식을 빌려서 시장에 팔아버린 것이죠. 그리고 A의 예상대로 얼마 지나지 않아 주식의 값이 떨어지고 A는 떨어진 주식을 다시 사서 빌렸던 B와 C에게 돌려 줍니다.

위 내용을 주식 수 와 가격까지 덧붙여서 예를 들어보면 현재 1주에 100원하는 주식을 빌려서 팔고 50원으로 주식이 하락하면 그 주식을 다시 구매해서 빌린 사람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공매도의 기본 개념 입니다.

 

공매도의 종류.

공매도는 차입 공매도와 무차입 공매도 2가지 방식이 있는데, 차입공매도는 위에서 설명한 방식이고 무차입 공매도는 실제로 주식을 빌리지 않고 약속으로만 이루어지는 공매도를 말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적으로 무차입 공매도는 시세 교란 위험이 있는 등 문제점이 있어 오랜시간 동안 공매도 금지 기간안에 있습니다.

 

 

공매도 이슈 이유.

그렇다면 공매도가 요즘 들어 뉴스에도 많이 나오고 이슈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공매도의 특성 보다는 공매도를 하는 방식의 차이가 개인과 기관이 불평등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동학개미라고 해서 개인들이 2020년를 이어 2021년 초 까지 코스피 3400을 찍는 등 주식시장을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공매도 제도가 부활하여 도입되면 정보와 거래방식에서 유리한 기관들이 공매도를 진행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주식가격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기에 주식이 핫한 이슈인 만큼 공매도란 제도도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입니다.

공매도의 순기능이라고 해서 공매도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주식 시장의 거품을 제거하고 위험을 회피 할 수 있는 좋은 투자처 이고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탈을 막을 수 있는 제도라는 점에서 찬성 하고 있습니다. 외국 투자자들이 공매도란 또하나의 수익 파이프가 없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투자를 안한다는 것입니다. 약간 애매한 점이 없지 않지만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이게 아니고, 공매도의 순기능이 있기에 필요하다라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럼 이와 같은 공매도 문제점의 해결책은 딱 1가지 밖에 없습니다. 바로 개인과 기관의 공매도 거래 방식에 불평등을 해소하도록 제도를 수정 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공매도 가능 종목과 공매도 금지 기간등 개인과 기관의 제도적 차이가 있습니다. 온전한 해결책이 될 수는 없지만 공매도란 제도도 필요하고 불평등도 해소 할 수 있는 방법은 거래 방식의 제도 개선 뿐이란 생각이 듭니다.

 

금융 연관글.

2020/10/01 - [금융정보] -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확인방법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확인방법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확인방법 요약정보. -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 이용. -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1년에 4번. 금융꿀팁 : 2020/09/15 - [금융정보] - 청년희망키움통장 신청 조건 및 자격 전자공

yoyak2info.tistory.com

2020/10/13 - [금융정보]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요약정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요약정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요약정보. 최대한도 : 1억 5천만원. 최저금리 : 연 2.5%. 사용방법 : 대출 한도 내에서 필요시 사용가능. ☞ 연관글 : 새희망홀씨대출 조건 요약정보 ☞ 카카오뱅크 마이너

yoyak2info.tistory.com

2020/11/20 - [금융정보] -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방법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방법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방법 관한 내용 입니다. 수수료는 증권 거래를 한다면 지불해야 하는 비용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증권사마다 규모와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른만큼 증권사 수수료도 천차만

yoyak2info.tistory.com

 

오늘은 공매도란 무엇이고 이슈인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