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주식시장 종류.

미국 주식 공부를 해보려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돈을 벌 수 있는 카테고리는 크게 3가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가 일해서 버는 돈, 내가 만든 제품이 버는 돈, 그리고 마지막이 내 돈이 버는 돈 보통 투자업이라고 합니다. 오늘부터 3번째 버는 돈인 돈이 돈을 버는 주식에 관해서 공부를 시작하고 작은 돈이라도 플러스 수익을 내어보자, 단돈 1달러라도 벌어보자라는 마음으로 시작해보려 합니다. 이전에는 게을러서 못했지만 하루 30분이라도 세 번째 돈 버는 방법을 공부하고 알아가보려 합니다.

 

미국주식시장 종류.

저의 첫 번째 질문이었습니다. 미국 주식을 하려고 하는데 전체 시장은 몇 개일까? 우리나라는 지수로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와 같은 시장이 있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미국주식 시장은 어떨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로 담아봅니다.

 

1. 뉴욕 증권 거래소 (NYSE)

첫 번째로 뉴욕증권 거래소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코스피 시장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달러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대기업들 전통적인 제조업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 주식 시장입니다.

 

2. 나스닥 (NASDAQ)

두 번째로는 나스닥 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코스닥과 비슷한 시장으로 주로 성장형 IT회사들이 있는 시장입니다. 옛날이야 성장형 IT 회사라 하지만 지금은 완성형 IT회사라고 생각되는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등이 있는 시장입니다. 원래는 장외 시장이었다고 하네요. 미국의 벤처기업들이 투자받기 쉽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시장으로 현재는 시가총액이 세계에서 2등이 되는 거래소입니다.

 

3. 아메리카 증권 거래소 (AMEX) NYSE아멕스.

세 번째로는 아메리카 증권 거래소로 한국으로 치자면 코넥스 주식 시장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규모는 소규모이지만 성장성이 있는 소형 기업들이 투자받기 위해 형성된 시장이라고 합니다. 2008년도에 NYSE 뉴욕증권거래소에 인수되어 NYSE AMEX라고 하네요.

 

4. NYSE ARCA.

마지막으로 주로 ETF종목들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이 시장 또한 NYSE에 인수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주식시장 종류 요약.

뉴욕증권거래소=코스피, 나스닥=코스닥, 아메리카 증권 거래소 = 코넥스. NYSE ARCA = ETF거래.

 

앞으로 궁금한 것들이 많습니다. 저는 주로 미국주식의 배당주 관련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각 시장에 기업들은 몇 개가 있는지, 섹터는 어떻게 분류하는 것인지 그중에서 배당주를 확인하는 방법과 배당주 관련 체크 할 사항 등. 막상 알아보려 하니깐 궁금한 질문들이 많아지네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가 공부하고 배운 내용을 하나씩 퀘스천 마크 달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