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통주 우선주 차이.

보통주 : 기업에서 발행하는 일반 주식. 의결권 행사가능.

우선주 : 의결권 행사 금지.

주식용어 보통주 우선주 차이점.
주식용어 보통주 우선주 차이점.

- 미국주식시장 종류

- 미국 ETF 리스트 목록 확인 방법

 

기업에서 발행하는 주식에는 크게 2가지로 분류되는데 그게 바로 보통주와 우선주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과 삼성전자우 주식이 있는 것처럼 또는 현대차와 현대차우처럼 주식 종목명 옆에 "우"라는 글자가 붙습니다. 오늘은 두 주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1. 보통주 우선주 차이점.

 

1. 보통주 우선주 차이점.

일단 보통주는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발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주식은 거진 보통주를 뜻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은 바로 의결권 행사 여부입니다. 보통주를 구매를 하게 되면 주식을 산 사람은 기업의 주인이 됩니다. 100주 중에 1주를 사면 1%의 주인인 것이고 50주를 사면 50%의 주인이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회사의 결정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의견을 낼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하지만 우선주는 아닙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의결권을 행사 할 수 없습니다. 자금을 조달받으면서 경영권을 지키고 침해받지 않기 위해서 기업입장에서 우선주를 발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의결권을 가지지 못하는 우선주에는 어떤 무언가가 있으니깐 기업은 발행을 하고 사람들은 구매를 하고 그런 것이겠죠? 우선주는 보통주와 다르게 배당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배당률도 일반 보통주에 비해 상향조정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의결권에 관심이 없는 투자자는 우선주를 확인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우선주를 구매 시 염두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발행수입니다. 처음에 말했듯이 기업에서 발행하는 주식의 수는 일반적으로 보통주입니다. 그에 비하여 우선주는 그 양이 적어 쉽게 주가의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우선주에는 상환우선주와 전환우선주가 있습니다.

상환우선주: 일정 기간 동안 우선주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기간이 지나면 기업이 구매해주는 주식.

전환우선주: 일정 기간동안 우선주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기간이 지나면 보통주로 전환되는 주식.

반응형
댓글